티스토리 뷰

파상풍 증상 원인 파상풍 치료방법

 

파상풍 원인을 알아보시면 파상풍균이 생산한 신경 독소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파상풍 원인은 균은 흙에서 발견되며, 동물의 위장관에도 정상적으로 존재하는데 이 경우에는 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있던 파상풍균의 포자가 상처 부위를 통해 들어오는데, 상처에 괴사 조직이 있거나 나무 조각, 모래 등의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파상풍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파상풍 원인으로 외관상 뚜렷하지 않은 작은 상처를 통해서도 파상풍균이 들어올 수 있으며 화상을 입거나 비위생적인 수술과 같은 외과적 조작을 통해서도 균이 침입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원인으로 동물에 물려서 감염되기도 합니다.

 

파상풍 증상을 알아보시면 잠복기는 3~21일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점이 다양하지만 대부분 14일 이내에 발병하게 됩니다.

 

 

파상풍 증상으로 잠복기가 짧을수록 병의 경과가 좋지 않으며 파상풍 초기 증상으로 상처 주위에 국한된 근육 수축이 나타나게 됩니다.

 

파상풍 증상이 진행되면서 목과 턱 근육의 수축이 먼저 나타나고 차츰 심해져서 입을 열지 못하거나 삼키지 못하는 등의 마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 몸통 근육 수축으로 진행하며 전신에 걸친 경련은 파상풍 발병 후 1~4일 뒤에 나타나며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치료 방법으로 파상풍 면역 글로불린이나 항독소를 정맥 주사하여 독소를 중화하며 파상풍 항독소는 과민반응 검사 후 투여하게 됩니다.

 

파상풍 치료 방법으로 상처를 철저히 소독하고 괴사 조직을 제거하며 근육 이완제 투여, 호흡 관리 등의 적절한 증상 완화 치료가 필요합니다.

 

파상풍 치료와 동시에 능동 면역 예방 접종을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