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자궁경부암 무료검진 대상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은 9세 이상 여아에서부터 접종이 가능하며(일부 백신은 남아에서도 접종 가능), 25~26세까지 접종 허가를 받았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의 접종 권고지침은 국가마다 차이가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편균 성 경험 시작 연령, 백신 면역원성, 예방접종 비용-효과, 접종 용이성 등을 고려해 만 12세에 접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HPV 백신은 2016년부터 국가예방접종으로 도입되어 '건강여성첫걸음클리닉사업'으로 무료접종(2가 및 4가 백신/6개월 간격, 2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백신 허가 연령 이후의 여성에서 암 예방 효과는 입증되지 않았지만, 26세 이상이더라도 성생활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HPV에 노출기회가 적은 여성의 경우 이론적으로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무료검진대상은 2년마다 대상이 됩니다.짝수년 혹은 홀수년 알아보시고 가시면 무료검진 대상을 알수 있습니다.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되고, 건강보험공단 지정검진기관은 지역 어디든 상관없이 검사를 받을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백신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9~13(14)세 연령에서 첫 접종 시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가능합니다.

 

 

2회 접종이 허가된 연령 이후에 백신을 처음 접종할 경우에는 3회 접종이 필요하며, 3회 접종 시 4가와 9가 백신은 0, 2, 6개월 간격으로 2가 백신은 0, 1, 6개월 간격으로 3차 접종을 시행합니다.

 

사람 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70%에 대한 방어효과가 있으며 나머지 30%에 대하여서는 교차반응을 통하여 더 많은 자궁경부암이 예방 될 수 있다고 발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