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는이야기

허혈성 뇌졸중 증상 원인

달달함1 2018. 9. 3. 20:46

허혈성 뇌졸중 증상 원인

 

허혈성 뇌졸중 원인으로 뇌조직은 평상시에도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는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뇌혈관에 폐색이 발생하여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허혈성 뇌졸중 원인으로 뇌혈류 감소가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면 뇌조직의 괴사가 시작되며 뇌조직이 괴사되어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렀을 때 이를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허혈성 뇌졸중 증상으로 뇌혈류 감소에 의해 뇌기능에 이상이 생겼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한 뇌혈류가 다시 공급되어 뇌조직의 괴사 없이 뇌기능이 회복되었을 때를 일과성 허혈성 발작(transient ischemic attack)이라고 부릅니다.

 

허혈성 뇌졸중은 뇌경색과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모두 통틀어서 일컫는 용어이며 허혈성 뇌졸중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죽상경화증(동맥경화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뇌혈류가 차단되는 경우입니다.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편측마비, 안면마비, 감각이상, 구음장애 등이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허혈성 뇌졸중 증상은 폐색된 혈관이 뇌조직의 어느 부위에 혈류를 공급하고 있었는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 뇌졸중 증상으로 실인증, 실어증이 첫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갑작스런 시야장애 및 의식 소실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허혈성 뇌졸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 뇌졸중 증상으로 동반되는 편측마비, 안면마비, 감각이상 등은 대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