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궁근종 색전술 시간 내용

 

자궁근종 색전술의 경우 최근 1년 이내에 자궁암 검사를 시행하여 악성 종양의 가능성을 배제하여야 하며 자궁근종 및 자궁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초음파와 자기공명영상이 필요합니다.

 

폐경 등의 가능성을 고려해 호르몬 검사 등도 필요하며 또한 시술 전 6시간 동안의 금식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색전술 시술방법으로 중재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첨단 영상 장비를 이용하여 시술하게 됩니다.

 

자궁근종 색전술 내용으로 서혜부 사타구니를 국소 마취 시킨 후 직경 2~3mm 크기의 튜브를 대퇴동맥에 삽입하고, 이를 통해서 직경 1mm의 가는 관으로 자궁동맥까지 접근하게 됩니다.

 

 

 

 

이후 자궁근종으로 향하는 혈관을 선택한 후 특수입자를 주입하여 혈관을 막게 됩니다.

 

자궁근종은 혈액 공급 차단으로 인해 3개월에서 12개월에 걸쳐서 허혈이 일어나 퇴화하게 되며 더 이상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궁근종 색전술 시간을 알아보시면 대략 1시간 이내가 소요되며 주의사항 으로 대퇴부 천자 부위에 대해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자궁근종 색전술 통증을 알아보신다면 시술 후 생리통과 비슷한 심한 골반 내 통증이 있으나 24시간 이내에 가라앉게 됩니다.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진통제로 조절하게 되지만 필요한 경우 입원 기간을 늘려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색전술 경과및 합병증을 알아보신다면 시술 후 1개월까지는 외래에서 한두 차례 부작용 발생 여부를 살피고, 3~6개월 후에 자기공명영상(MRI)을 촬영하여 시술 전 자기공명영상(MRI)과 비교하여 근종과 자궁의 부피 감소 및 괴사 여부를 살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