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형간염 증상 원인 a형간염 예방방법

 

a형간염 원인으로는 간세포를 파괴하는 바이러스의 일종인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돼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a형간염 증상은 2010년 12월 30일부터 시행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1군 감염병에 지정됐습니다.

 

혈액이나 체액, 수혈, 주사 등을 통해 감염되는 BㆍC형 간염과는 달리, A형간염 원인으로는 오염된 음식물이나 환자접촉을 통해 감염돼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a형간염 증상은 바로 나타나며, 한번 감염됐다가 회복되어 항체가 형성되면 재감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a형간염 증상 초기에 피로감ㆍ무력감ㆍ발열ㆍ두통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a형간염 증상이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으며, 감염된 지 4주가 지나면 식욕부진ㆍ오심ㆍ구토 등의 소화기 증산과 붉은색 소변이 나오거나 황달이 생기기도 합니다.

 

 

a형간염 증상이 유ㆍ소아기에는 감염되어도 별다른 증상 없이 지나가지만 성인에서 발병할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며, 심한 경우 환자 1만 명 중 1명은 간부전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A형간염 예방방법으로 바이러스는 섭씨 85도 이상의 물에 1분간 끓이면 죽게 됩니다.

 

 

a형간염 예방방법으로 기온이 상승하는 봄, 여름철에는 음식, 옷 등에 대한 개인 위생에 신경 써야 하며 아직까지는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얻어야 합니다.

 

A형간염 예방을 위해서는 날음식 섭취를 삼가고 해외여행을 할 때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