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슴통증 증상 원인 가슴통증 치료

 

가슴통증 이란 다양한 가슴통증 원인에 의해 가슴 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이야기 합니다.

 

가슴통증 가슴의 불쾌감은 흔한 증상으로 전체 진찰받는 환자의 약 1~2%를 차지할 정도 입니다.

 

특히 가슴통증 증상으로 응급실 입원 환자의 약 1.9%를 차지할 정도 입니다.

 

가슴통증 원인의 경우는 매우 다양한 부분이며 가슴통증 원인 질환에 따라 임상적 중요도 및 경과가 매우 다르므로 세심한 진단이 필요한 증상입니다.

 

가슴통증 원인 질환은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대동맥 판막 질환(협착증, 폐쇄부전증), 급성 심낭염, 급성 심근염, 승모판 탈출증, 심근병증, 심내막염 등

 

대동맥 질환: 대동맥 박리, 대동맥벽 혈종, 대동맥벽 궤양, 대동맥류

 

폐 질환: 폐동맥 색전증, 폐동맥 고혈압, 기관지염, 폐렴, 폐암

 

식도 질환: 역류성 식도염, 식도경련, 말로리 와이스 손상(Mallory-Weiss tear), 식도 파열

 

늑막 질환: 늑막염, 기흉

 

흉곽 질환(근육, 뼈, 피부, 신경 등): 늑골 골절, 연골 및 관절 질환, 근육 손상, 대상포진, 경부 수핵 탈출증(목디스크), 견부 혹은 척추 관절염, 척추 경막외 혈종, 종격동 질환

 

소화기 질환: 과민성대장증후군, 담도질환, 췌장염, 위궤양

 

기타: 공황장애 등이 있습니다.

 

 

가슴통증 치료에 대한 부분은 가슴통증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을 받아야할 부분이며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 중 가장 심각한 가슴 통증의 원인이면서 인체에 치명적인 질환이 될 수 있는 것으로는 허혈성 심장질환, 대동맥 박리 및 폐 색전증 등을 있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시작된 매우 심한 가슴통증 심장 질환의 병력이나 가족력, 의식의 변화, 호흡곤란의 동반, 심한 어지럼증의 동반이 있는 경우에는 응급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한 사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