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는이야기

당뇨병 증상 당뇨병 원인

달달함1 2018. 8. 7. 09:24

당뇨병 증상 당뇨병 원인

 

당뇨병 증상으로 인해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시며 당뇨병 증상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입니다.

 

당뇨병 증상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당뇨병 원인으로는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당뇨병 증상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었습니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 증상은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며 체중이 빠지게 됩니다.

 

당뇨병 증상으로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신기능장애,신경병증(저림, 통증)이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